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영화 댐즐(DAMSEL) 정보(댐즐 뜻)

    원제는 Damsel이고 2024년 3월 8일 넷플렉스에서 스트리밍을 시작했다. 제작 국가는 미국이고 장르는 액션과 판타지와 모험과 성장이다. 관람등급은 12세, 러닝타임은 108분이다. 감독은 후안 카를로스 프레스나딜로이고, 기묘한 이야기 시리지와 에놀라홈즈로 잘 알려진 배우 밀리 바비 브라운이 주연을 맡았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이다. 댐즐의 뜻은 영문권에서 A Young Unmarried Woman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말 글대로  '아직 시집 안간 처녀'정도로 해석하면 될 것 같다. 미혼여성이라는 의미이지만, 반대로 위기에 빠진 여성이라는 말도 되고, 이 작품의 내용과 비교해 보면 약간은 반어적인 뜻도 내포하고 있는 것 같다. 댐즐 평점은 IMDb 기준으로 10점 만점에 6.2점이다. 기묘한 이야기의 성공으로 밀리 바비 브라운은 넷플릭스 스타로 성장했고, 넷플릭스 작품에서 많이 볼 수 있었다. 이번 댐즐 영화는 밀리 바비 브라운이 성인 연기자의 도움 없이 홀로 극을 이끌어 가는 주인공이다. 왕자와 결혼하게 된 젊은 여성이 실은 신부가 아니라 용에게 바쳐지는 제물이었고, 살아남기 위해 싸우는 이야기를 그렸다. 

    줄거리

    댐즐의 주인공은 '엘로디'라는 여성인데 자신의 나라를 위해 희생하는 캐릭터다. 이자벨 여왕이 결혼 조건으로 그녀의 나라에 막대한 금을 약속했다. 백성들과 나라를 살리기 위하여 오레온 왕국의 왕자인 헨리와 정략 결혼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 결혼은 말 그대로 흑막으로 속내가 있었다. 아주 오랜 옛날, 바위산 안에 서식하고 있는 '드래곤'을 무찌르러 들어간 국왕. 용이 내뿜는 불에 부하들 모두가 몰살당하자 엎드려 빌면서 저주가 시작되었다. 시간은 수백년이 흘렀고 척박한 환경을 자랑하는 어떤 왕국에서 억척스럽게 살아가는 공주 "엘로디"가 나온다. 국왕인 아버지 '베이포드'와 새엄마, 그리고 여동생 '플로리아는 가난한 자신들의 성을 떠나는 국민들을 보고 안타까워한다. 어느날 가난한 왕국에 오레아 왕국의 여왕이 사찰단을 보내오고, 편지를 주러 온 사신은 엘로디를 보자마자 딱이라며 베이포드 국왕에게 말해준다. 국민들의 목숨을 위해 딸을 오레아 왕국에 시집보내려는 아버지. 공주를 주고 재물을 얻는데에 승낙한다. 가족 모두 오레아 왕국 왕자 헨리와의 결혼식에 참석하게 된다. 성대한 결혼식 이후 전날 밤부터 불빛이 흘러나온 돌산에 가서 왕가의 의식을 치르는 공주. 왕자와 공주 손바닥에 상처를 내고 피를 섞은 뒤 공주를 깊은 구덩이에 던진다. 구덩이 속에서 용과 마주하는 엘로디. 용이 내뿜는 불에 화상을 입는다. 용은 '셋을 죽였으니 셋을 바쳐라'라는 알 수 없는 말을 하며 미로에 갇힌 엘로디를 괴롭게 한다. 미로처럼 얽혀 있는 동굴 속에서 치유의 능력이 있는 발광하는 작은 생명체도 발견하게 된다. 이전에 여기 재물로 바쳐져던 수많은 공주들이 남긴 단서로 태양 빛을 만나지만, 까마득한 절벽이었다. 뒤늦게 후회한 아버지가ㅇ 딸을 구하러 오게 되고...과연 그녀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결말

    아버지가 용의 주의를 끌어준 덕분에 주인공이 주변 환경을 살펴볼 수 있게 되는데, 과거 오레아 왕국의 국왕이 이제 막 깨어나던 용의 새끼(모두 암컷) 세마리를 죽였고, 용은 그 복수를 계속 해 왔던 것이다. 왕자와의 결혼식은 피를 살짝 섞음으로써 오레아 왕국 가문의 딸로 용을 속이는 장치에 불과했다. 오직 피의 냄새로만 오레아 가문이라는 걸 인식하던 용. 계속 도망만 치는 엘로디에 용은 분노하고 결국 공주를 구하러 왔던 아버지는 죽게 된다. 이윽고 모든 사실을 용에게 전하는 엘로디. 그 과정은 쉽지 않았지만, 공주는 기지를 발휘해 주변 사물을 이용해서 용이 뿜은 화염을 그대로 뒤집어 쓰게 만든다. 한 쪽 눈과 다리를 칼로 찌른 덕분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죽여달라는 용의 말을 무시하고, 아까 만난 발광 동물들을 이용해 용의 상처를 치유고 주고 용에게 다시 한번 사실을 전하게 된다. 그 사이 이사벨 여왕이 엘로디의 여동생을 다시 구덩이에 던져버리지만 엘로디가 구해내게 되고, 용의 목숨을 살려주어 진실을 전하고 용을 한편으로 만든 엘로디가 헨리의 또다른 결혼식에 용과 함께 나타나 오레아 왕국을 멸망시킨다. 아버지를 잃었지만 막대한 부와 용친구를 얻은 공주는 새엄마, 여동생과 함께 고향으로 돌아가며 영화 댐즐은 결말을 맞는다. 이 영화는 더이상 왕자가 자신을 구해주기를 바라는 수동적인 공주가 아니라, 스스로를 구하고 능동적인 공주의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이전에 스쳐지나간 수많은 희생자들이 다음 제물을 위해 자신이 아는 정보를 남기고 공유하는 모습을 보이며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한다. 절망적인 상황에서 고군분투하면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당당하게 싸워나가는 밀리 바비 브라운의 엘로디 역할을 보게 되는 재미도 있는 영화 댐즐이다.

    반응형